2019 추석의 전곡오일장

안녕하세요. 연천 사랑방 리포터 김현아입니다.

정말 이제 가을이 다가왔는데요. 민족의 대명절 추석도 어느새 눈 앞으로 성큼 다가왔습니다. 오늘 제가 나와있는 이곳은요! 정말 없는 게 없는 곳입니다. 고기도 있고요 생선도 있고 또 먹거리까지 있는 바로 연천군 전곡오일장에 제가 나와봤는데요. 지금 추석맞이해서 건강한 식재료 또 신선한 식재료를 구매하실 분들은 이 방송에 집중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저와 함께 전곡오일장 시장속으로 들어가보시죠. 


연천에서 가장 큰 장하면, 바로 연천군 전곡읍 전곡리에서 열리는 전곡오일장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전곡오일장은 5일마다 70여개의 노점이 열려 노점형 시장이 되는 곳입니다. 1963년부터 지금까지 연천군민들은 물론, 여러 지역 사람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주민들의 장터 역할을 톡톡히 해왔다고 합니다. 전곡오일장은 매달 4일, 9일, 14일, 19일, 24, 29일마다 열린다고 합니다. 오일장인 만큼 달력 혹은 휴대폰에 잘 메모해두었다가 잊지 않고 방문하는 것이 좋겠죠?



- 양손 가득 들고 계신데 무었을 구입하셨어요?.

- 오늘 게하고 토란하고 조기, 갈치(구입했어요.)

- 어떤 음식을 만드실 예정이세요?

- 가족끼리 간단히 먹을 음식이요. 차례상을 안차리니까요.

- 전곡 오일장만의 장점이 있다면?

- 장점이 있다면 뭐든지 저렴하고 싱싱하고...(인심이 좋아요.) 


- 추석을 맞아 사람들이 많이 나오셨는데 장사는 어떠신가요?

- 요근래에 태풍때문에 비도 많이 오고 손님이 없었는데 오늘은 날씨가 좋으니까 (많이 오셨어요)

- 장사 하신지는 얼마나 되셨어요?

- 한 20년 되었습니다. 연천에서 나고 자라서 계속 장사 하고있습니다.

- 20년 장사의 노하우가 있으시다면?

- 전통시장은 원래 좋은 물건 저렴하게 드리는 것 밖에 없어요.

마트처럼 100g에 얼마 얼마 하고 달아서 팔면 야박한 것 같고 하니까.

싸게 드리고 덤도 드리고 그래야 어머니들이 좋아 하시고 

다 지역사람들이라 (그렇게 하고있습니다.)

- 장보시는 분들께 드릴 팁이 있다면?

- 이것저것 물어보고 맛 보시고 많이 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전곡오일장은 각종 의류부터 간식, 반찬, 나물, 과일 등 없는 것이 없는 다양한 물건들을 판매합니다. 특히, 직접 재배하고 수확한 농산물을 만나볼 수 있어 신선하고 건강한 식재료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인기 만점이라고 하는데요. 물건의 질은 물론이구요. 오일장만의 매력! 인심 또한 넉넉하다고 합니다. 오래된 전통은 물론 이웃 간의 따뜻한 정이 살아 숨 쉬는 전통시장인 셈이죠! 

시장하면 먹거리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풍성한 먹거리가 가득한 전곡오일장! 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지나칠 수 없었습니다. 제가 후각과 시각을 자극하는 먹거리 속으로 한 번 발걸음을 옮겨보았습니다.


- 뻥튀기는 어떻게 만드나요? 

- 농사 짓는 분들이 곡식을 가져오시면 다 알아서 알맞게 담아서 튀겨 드립니다.

곡식은 뭐든지 다 튀겨드립니다. 쌀이고 보리고 다 튀겨드립니다.

- 사장님만의 비법이 있다면?

- 비법이라기 보다는 불조정에 달려있기 때문에 우리만의 노하우가 있습니다.


또, 추석을 앞두고 있어서인지, 전곡오일장에는 제사상에 올라갈 여러 가지 싱싱한 햇과일부터 밤, 대추, 곶감, 약과 그리고 생선과 나물 등 다양하고 신선한 재료들이 특히 눈에 띄었습니다. 민족 최대의 명절을 준비하기 위해 나온 사람들로 시장이 가득찼는데요. 설레는 마음으로 명절을 맞이하는 상인들 그리고 시민들을 만나러 가볼까요? 


- 전곡 시장엔 어떤일로 나오셨어요?

- 동두천에서 기름짜러 왔어요 지금 이 기름집이 손님도 많고 잘 해줘요 그래서 기름짜러 왔어요.

- 추석을 맞아서 짜러 오신건가요?

- 그렇죠 추석이 내일모레니까 추석때 먹으려고 짜러 왔어요. 자녀들도 한병씩 주고, 자주와요 한 30년쨰 오는거에요.


건강하고 신선한 식재료뿐만 아니라 상인 분들의 유쾌한 에너지도 얻어 갈 수 있었던 전곡오일장! 맛이면 맛, 인심이면 인심, 볼거리면 볼거리, 이렇게 오감만족을 모두 충족시켜 주었던 시장이 아닐까 싶은데요.

여러분들도! 민족의 대명절 추석 맞이해서 볼거리와 먹을거리가 풍성산 풍성한 전곡오일장 또 전곡시장으로 놀러오세요~!

  • 2019-09-17 12:01:36
  •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