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제6회 장남면 통일바라기축제

안녕하세요 여러분. 연천사랑방 리포터 김현아입니다.

오늘 제가 나와 있는 이 현장! 어디인지 궁금하시죠? 지금 제 등뒤에 펼쳐져 있는 이 아름다운 풍경에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노란물결이 일렁~일렁이는게 너무 아름답지 않나요? 제가 나와 있는 곳은요. 바로 연천 장남 통일바라기 축제의 그 현장속 인데요. 해바라기하면 자긍심 그리고 기다림 이렇게 두 가지 꽃말이 대표적인데요. 이 축제 속에는  두 가지 꽃말이 모두 고스란히 녹아져있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여러분을 연천 장남 통일바라기 축제 현장 속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지역주민의 자긍심 고취와 평화통일 염원의 의미를 되새기기 위해 시작된 제 6회 연천장남 통일바라기 축제가 8월 30일부터 9월 1일까지 개최됩니다. 통일바라기 축제는 8월 30일부터 9월 1일까지 3일간 연천 호로고루 유적지에서 펼쳐지는데요. 소중한 문화유산과 관광자원의 연계를 통해 아름다운 연천 장남만의 고장 이미지를 선사함은 물론 분단으로 소외되었던 지역 이미지를 극복하고 관광객의 발걸음을 이끌어내며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이용환 장남면

행사를 준비하신 과정을 설명 부탁드립니다.

저희가 준비를 오래해서 연천장남 주민자치위원회에서 해바라기 식재를 3개월 전부터 준비를 했고요.해바라기는 2달 전에 심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19년도에 기후 조건이 너무 안좋아서 해바라기가 약간 덜 피었지만 추석때 까지 계속 해바라기를 볼 수 있는 시점인 것 같습니다.오늘 토요일 인데요 많은 분들이 찾아와 주시고 통일바라기라는 의미의 뜻도 깊어서 마을 주민들이 굉장히 흐뭇해 하고 계십니다.


통일바라기축제의 의미가 무엇인지?

통일바라기축제가 제6회를 맞이하고 있는데요.

처음에 해바라기를 심을때 통일을 염원하는 뜻에서 해바라기를 심었습니다.그래서 해바라기 꽃이 활짝 피웠을때에 많은 분들이 오셔서 해바라기 꽃을 보고 그만큼 활짝 핀 꽃처럼 마음도 활짝 웃을 수 있고 통일을 염원할 수 있는 뜻을 담고 해바라기를 심었습니다.


주민분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갖가지 농특산물과 홍보부스, 향토 먹거리까지 저희가 준비를 했습니다.그리고 외부에 맡기는 것이 아니라 저희가 직접 주민자치회에서 주민 스스로 자치적으로 준비를 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오셔도 정말 값싼 가격에 음식을 드실 수 있고 값싼 농산물도 구입할 수 있는 그런 좋은 여건이 될 것 같습니다.


통일바라기 축제는 관광객을 매료시킬 다양한 행사와 대회 그리고 부스 또한 마련되어 있는데요. 또 약 보름간의 통일바라기 사진공모전도 개최되는데요. 공모기간은 8월 30일부터 9월 29일까지 15일간이구요. 누구나 1인당 4매 이내의 사진만 제출해주시면 심사를 거쳐 시상금이 지급된다고 하네요. 특히, 이번 통일바라기 축제는 경기관광공사와 함께 DMZ 문화예술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조형훈 서울시 광진구

통일바라기축제는 어떻게 알고 오셨는지?

지인분이 장교이신데 연천에 좋은 행사가 있다고 해서 토요일에 교회 사람들하고 같이 놀러 왔는데요.공기도 좋고 너무 좋은것 같습니다.


아이는 어떤가요?

이제 2살이라서 아직 해바라기를 본적이 없는 것 같은데요.해바라기 많이 피어있는 걸 보면 아이도 많이 좋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김연옥/김인숙 의정부

이번 축제는 어떻게 알고 오셨나요?

주말을 이용해서 손주가 요즘 나들이를 좋아해요. 그래서 나들이겸 해바라기 축제라 해서 관심이 있어서 왔습니다.


통일바라기 축제의 해바라기는 장남면 주민들에게 의미가 뜻 깊다고 합니다. 30,000㎡, 약 1만평의 드넓은 부지에 해바라기를 직접 심고 정성스럽게 키워냈다고 하는데요. 대단하죠? 하지만 통일바라기 축제에 대한 주민들의 열정과 애정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페이스페인팅과, 풍선아트, 주먹도끼 만들기 등 풍성한 이벤트 운영은 물론 주민들이 직접 생산한 농특산물을 시중가의 10% 이상 할인된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행사는 지역주민들이 운영한다고 하는데요. 직접 심은 해바라기 밭에서 직접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분이 남다를 것 같습니다. 그럼 장남면 주민 분들을 만나러 가볼까요? 


홍기분 장남면

축제가 어떤 방향으로 발전했으면 좋겠는지?

다른 지역보다 더욱더 열심히 해서 해바라기에 대해서 무었이든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 여러분 두 눈으로나마 축제 재미있게 즐기셨나요? 아마 이번 축제는 지역주민들이 직접 개최하고 또 운영해서 더더욱 뜻 깊은 축제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우리 지역 주민들에게는 자긍심을 그리고 한반도에는 평화로움을 선물해다줄 통일바라기축제 앞으로 이 통일바라기축제가 더더욱 활성화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 2019-08-31 17:34:55
  • 68